D-Ad Book Digital Advertising Book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자료실

자료실

메뉴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아이지에이웍스] PC-콘솔 게임 시장: 핵심 사용자 분석 리포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지에이웍스] PC-콘솔 게임 시장: 핵심 사용자 분석 리포트

  • 작성자한국디지털광고협회
  • 작성일2025-10-17
  • 조회수109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회원사인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배포한 자료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클라우드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마케팅클라우드(모바일인덱스Insight) (www.mobileindex.com)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



ree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입니다.


최근 PC와 콘솔 게임 시장이 성장하며, 게임 이용 시간과 충성도가 높은 상위 20% 핵심 사용자, 즉 ‘코어 오디언스(Core Audience)’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PC·콘솔 게임 시장에서 상위 20% 사용자의 행동과 특성을 심층 분석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신규 시장 기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e

ree


1. PC·콘솔 플랫폼 활성화 증가


지난 1년 동안 스팀, 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 주요 플랫폼의 활성 기기 수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2024년 8월 547만 대에서 2025년 8월 636만 대로, 1년간 약 89만 대(+16%)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사용자 기반 중심으로 지속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ree


2. 전체 이용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위 20% 사용자 = 코어 오디언스


각 플랫폼의 사용 시간 상위 20% 사용자(이하: 코어 오디언스)가 전체 사용 시간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 스팀 78%, 닌텐도 스위치 98%, 엑스박스 80%, 플레이스테이션 76% 으로, 평균 약 83%에 달하는 이용 시간이 상위 20% 사용자에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1인당 평균 사용일수와 사용시간도 상위 20% 코어 오디언스가 높아, 시장 내 핵심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그룹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e


3. 플랫폼별 코어 오디언스 특징


성별 비중을 보면 대부분 플랫폼에서 남성 중심(70~85%)이지만, 닌텐도 스위치만 여성 비중이 59.4%로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됩니다.


연령대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팀·닌텐도 스위치: 20대 중심

  • 엑스박스: 10대 중심

  • 플레이스테이션: 30대 중심


    플랫폼별 세그먼트가 명확해, 타깃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중요한 인사이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e


4. 코어 오디언스의 모바일 게임 인기 장르: RPG 압도적 1위


코어 오디언스가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 상위 5개를 사용시간으로 분석한 결과, RPG 장르가 모든 플랫폼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뒤이어 전략,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장르가 상위를 차지하며, 코어 오디언스는 모바일 게임에서 몰입도 높은 장르에 집중하는 경향이 확인됩니다.


ree


5. 코어 오디언스의 주요 거주 지역


코어 오디언스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서울·경기)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가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플랫폼별 차이를 보면, 엑스박스는 경기도가 1위 거주지역으로 다른 플랫폼과 차이를 보였습니다.

ree


6. 코어 오디언스의 자산지수 분석


PC・콘솔 코어 오디언스의 자산지수 분석 결과, 상위 10% 고자산층 비중은 플레이스테이션이 가장 높았고, 닌텐도 스위치는 중상위, 엑스박스는 중하위층 비중이 높았습니다.


PC·콘솔 게임 시장의 성장하고 있으며, 상위 20% 코어 오디언스가 중심에 있습니다.


이들은 높은 몰입도와 소비력을 갖춘 핵심 고객층으로, 브랜드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됩니다.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과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이 핵심층을 중심으로 한 세분화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내 앱 시장 현황부터, 상위 20% 사용자인 코어 오디언스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ree


ree


ree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아이지에이웍스] 9월 모바일 앱 순위 리포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