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d Book Digital Advertising Book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바이럴 광고

학습교재

메뉴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01 / 11
디지털 광고의 이해
1. 바이럴 광고의 정의
트리플하이엠 책임리더 신진우 프린트 하기

바이럴 광고의 단어적인 의미는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정보의 확산속도가 바이러스처럼 빠르다는 의미로,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전을 활용하는 마케팅 방식 중 하나이다. 구전광고는 온라인, 디지털 광고가 활성화 되기 전부터 존재 했던 마케팅 방식으로 WOM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이라고도 불리웠던 마케팅 방식이다. 


온라인/디지털 환경에서의 바이럴 광고는 사용자(소비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서 개인의 SNS 채널에 등록하고 해당 컨텐츠가 검색이나 웹서핑 등을 통해서 광고주들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노출이 된다. 바이럴 광고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는 부분이고,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딩 홍보 효과 및 자사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을 덧붙일 수 있는 광고이다. 


최근에 제품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신뢰도 있게 참고하는 자료는 구매 후기인데 이 부분에서도 바이럴 광고는 상당히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반면에 단점은 잘못된 컨텐츠를 통해서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거나 노골적으로 광고로 정보를 왜곡하게 되면 브랜드 평판 관리 위험, 데이터 측정의 어려움 등이 있다. 바이럴 광고를 위한 전략으로는 소비자의 관심과 감정을 자극하는 콘텐츠 제작, 소비자의 참여와 공유를 유도하는 캠페인 기획, 소비자의 피드백과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관리 체계 구축 등이 있다.


2. 바이럴 광고 상품의 종류

바이럴 상품은 매체에서 광고 상품으로 제공하면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 마케팅 회사들이 광고주들을 위해서 매체의 컨텐츠 영역에 광고성 상품을 만들어서 광고주들에게 제공하면서 디지털영역에서 바이럴 광고가 진행 되었다고 보면 된다. 가장 대표적으로 블로그 광고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광고가 있다. 블로그 영역에서의 광고가 먼저 진행이 되었는데 파워블로거들이나 블로그 기자단이라는 이름의 블로거들을 활용해서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컨텐츠를 작성해서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 직접 올리기도 하고 또는 T-story와 같은 컨텐츠 전문 커뮤니티 등에 등록해서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기도 한다.


3.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
트리플하이엠 책임리더 신진우 프린트 하기

네이버의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는 과거 파워 블로거들이 인플루언서로 발전하데 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고도 성장함에 따라서 네이버에서 제공하게 된 바이럴 광고 상품이다.


좋은 브랜드와 좋은 창작자를 엄선해서 연결함으로써 신뢰성이 높은 인플루언서 레퍼런스를 사용자(광고주)에게 제공하게 된다. 인플루언서 검색은 우수 창작자와 네이버와 협력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사, 기업(광고주)들과의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협찬 PPL등 브랜디드 컨텐츠 제휴기회를 만들어 내게 된다.


광고주 기업 입장에서는 엄격한 심사 기준으로 선별된 검증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 할 수 있으며 또한 주요 카테고리 내에서 이미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높은 충성도의 팬들에게 제품과 기업의 브랜드를 효울적으로 노출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의 인플루언서 컨텐츠 노출 영역>




바이럴 광고를 명확하게 분류해서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현재 네이버에서는 컨텐츠형 광고에 대해서 상품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광고 또한 네이버 영역에서 제공함으로써 광고주와 소비자들의 연결 고리 역할을 증대하고 있는 현황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