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47개의 자료가 있습니다.
'리서치애드'에서 배포한 2023년 12월 동영상 광고 현황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2-07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회원사인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배포한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클라우드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마케팅클라우드(모바일인덱스Insight) (www.mobileindex.com)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입니다.
오늘은 모바일인덱스 INSIGHT 데이터를 통해,
네이버와 카카오로 대표되는 대한민국 빅테크 플랫폼 트렌드를 분석해보겠습니다.
[Report Summary]
- 네이버, 'AI' 옷 입고 앱 사용자 점유율 1위 자리 지키는 중
- 트위치 자리 노리는 치지직, 상반기 최대 아웃풋 될 수 있을까?
- '글로벌 공략 무기' 네이버 웹툰,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의 원천은?
- 카카오톡, 유튜브의 맹추격 속 '사용일 수' 측면에서는 방어 성공
- 카카오 앱 신규 사용자 유입 책임진 대표 효자템 3종은?
- 네이버에게 웹툰이 있다면, 카카오에겐 게임이 있다!
Full ver 리포트는 아래 '다운로드'를 통해 무료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1. '네이버=검색, 검색=AI',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 'AI' 옷 입은 네이버 앱, 점유율 1위 자리 굳건히 유지 중
먼저, 네이버는 작년 8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대대적으로 공개한 후 이를 활용한 AI 챗봇 '클로바X', 생성형 AI 'Cue:' 등의 서비스까지 순차적으로 빠르게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검색 서비스도 AI 기술에 최척화하여 UI, UX 등을 지속적으로 개편했는데요. 이에 따라, 네이버 앱은 인터넷/브라우저 업종 내 사용자 수 점유율 86% 이상을 꾸준하게 유지하며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또한, 이탈률 역시 크롬, 다음, 구글 등의 경쟁앱 대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2. 트위치 자리 노리는 치지직, 상반기 최대 아웃풋 될 수 있을까?
네이버는 작년 12월 베타 테스트를 오픈한 게임 특화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으로 새해의 시작부터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트위치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유명 스트리머 확보에 힘쓰고, 구독 승계 서비스까지 반영한 치지직은 12월 사용자의 77% 이상을 트위치에서 유입시키는데에 성공했습니다. 1월 사용률 역시 아프리카TV의 2배 수준인 평균 31.4%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 중이니, 치지직이 과연 상반기 최대 아웃풋 중 하나로 남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3. 카카오톡, 유튜브의 맹추격 속 서비스 내실 다져 '사용일 수' 측면에서는 방어 성공
AI 기술 적극 활용, 신사업 출시 등으로 가속 행보를 보이는 네이버와 달리, 카카오는 올해 내실을 더 강하게 다지는 쇄신의 시간을 우선적으로 갖는 입장인 듯 보입니다. 작년 12월에 사용자 수 차이를 300명 대까지 줄인 유튜브의 맹추격 속에서, 카카오톡은 여러 업데이트 및 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월평균 사용일 수 측면에서 여전히 7일 이상 앞서가며 '국민 플랫폼' 타이틀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4. 카카오 앱 신규 사용자 유입 책임진 대표 효자템 3종은 카카오T, 카카오뱅크, 카카오맵
이어서 카카오가 올해 좀 더 힘을 실어볼만한 서비스는 무엇일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업종별 카카오 앱들이 지난 1년간 대체로 각각 일정 수준의 월간 신규 사용자 수를 꾸준히 확보해 온 가운데,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킨 효자템 3종은 카카오T, 카카오뱅크, 카카오맵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더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예측하고 분석해보고 싶으시다면, 마케팅클라우드에서 지금 바로 풀버전 리포트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또한, 카카오톡과 유튜브, 네이버와 구글의 치열한 순위 경쟁을 확인하고 싶다면,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 주간, 월간 통합 순위를 무료로 챙겨보세요!
2024-02-07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안녕하십니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입니다.
디지털 광고산업계와 관련된 법 시행, 입법 등을 정리한 '디지털 광고 법제동향 리포트 2023년 종합본'을 발행합니다.
2023년 법제동향으로 안내드린 법안을 종합한 내용이오니, 업무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2-07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안녕하십니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입니다.
디지털 광고 및 산업계와 관련된 법 시행, 입법 등을 정리한 '디지털 광고 법제동향' 리포트 30호를 발행합니다.
디지털 광고 관련 법제동향을 정리하여 격월로 발간하오니, 업무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리서치애드'에서 배포한 2023년 11월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자료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리서치애드'에서 배포한 2023년 11월 동영상 광고 현황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리서치애드'에서 배포한 2023년 11월 모바일 인터넷 노출형 광고 현황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회원사인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배포한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클라우드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마케팅클라우드(모바일인덱스Insight) (www.mobileindex.com)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클(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압도적인 영향력의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2023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을 공개합니다.
2023년 하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순위를 통해, 모바일 앱 시장 트렌드와 주요 이슈를 모두 확인해보세요!
전체 순위를 볼 수 있는 Full ver 리포트 역시 하단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하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 하반기를 빛낸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
- 하반기를 빛낸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순위
- 하반기를 빛낸 인기 급상승 앱 TOP10
1.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11월 기준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하며 ‘하반기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가장 높은 곳에 오른 앱은 역시, '부동의 1위' 카카오톡입니다. 그 뒤를 이어 유튜브, 네이버, 구글 역시 상위권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데요. 메신저, 영상 플랫폼, 인터넷 브라우저 업종에서 이 4개 앱을 넘어설 수 있는 앱은 언제쯤 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2.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는, 올해 엔데믹에 따라 너도나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던 여행 업종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경쟁에서는 야놀자가 332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야놀자가 올해부터 숙박을 넘어 '글로벌 슈퍼 여행앱'을 표방하며 인터파크를 인수하고, 국내외로 사업을 적극 확장한 성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시즌 등을 맞이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연말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쇼핑 업종은 어떨까요? 소셜커머스, 백화점, 여성의류, 종합패션몰 등 더욱 자세한 쇼핑 앱 순위를 Full ver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이 외에도 엔터테인먼트, 금융, 게임, 식음료 등 총 54개의 상세 업종별 앱 순위와 사용자 수 데이터를 모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3.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순위
7월부터 11월까지의 성별/연령별 신규 설치 수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특히 큰 임팩트를 남긴 모바일 앱을 선정하면, 테무와 디즈니플러스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테무는 남녀 30대, 40대, 50대 이상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상반기에 등장한 알리익스프레스와 함께 한국 쇼핑 시장 내 중국계 해외직구 앱의 돌풍을 확실히 입증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역시 '무빙'의 성공에 힘입어, 모든 연령대에서 대체로 신규 설치 순위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디즈니플러스가 무빙 시즌 2 제작에 강한 의지를 내비친 가운데, 무빙이 가져다 준 영광을 앞으로도 꾸준히 잘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해볼만 하겠습니다.

4. 인기 급상승 앱 TOP10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인기 급상승 앱 순위에서는 NH올원뱅크가 1위, 알리익스프레스가 2위, 올웨이즈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상반기에 주목할만한 앱으로 떠올랐던 올웨이즈의 인기는 하반기까지 지속되었네요. 이어서 4위에는 토스, 5위에는 무신사가 올랐습니다. 10위까지의 전체 순위는 Full ver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2023년 하반기 대한민국을 빛낸 모바일 앱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명예의 전당 100위까지의 전체 순위와 54개 업종별 순위, 성별/연령별 인기 앱 및 급상승 앱 전체 순위를 Full ver 리포트에서 모두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이어서 곧 공개될, [2023년 대한민국을 빛낸 모바일인덱스 게임 어워즈]를 통해
'올해를 빛낸 게임'은 무엇이었는지도 놓치지 말고 확인해보세요!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회원사인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배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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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앱 VS 경쟁앱, 교차 사용자를 통한 경쟁앱 분석
치열한 인기 앱 경쟁 상황을, 교차 사용자 분석을 통해 알아봅니다.
내 앱과 경쟁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고객들은 어떤 앱을 더 많이, 더 자주 사용할까요?
식료품의 경우 올해 핫한 앱으로 떠오른 '올웨이즈'와 '컬리'를 비교해보면, 단독 사용자 수는 8만 정도 차이가 나지만 교차 사용자의 앱 사용 현황을 보면 올웨이즈가 사용 시간과 일 수 모두 컬리보다 우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OTT 사용자 수 1위 쿠팡플레이와 2위 티빙을 비교해보면, 사용자 수는 쿠팡플레이가 앞서고 있지만 티빙을 더 많이,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따라 사용자들의 데이터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들려오는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성사된다면, 사용자 수에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비즈니스 분석 시 '사용자 수'도 매우 중요한 지표이지만, 마케팅 전략에 있어 교차 사용자의 실제 트래픽을 확인하며 내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경쟁앱은 얼마나 사용하고 있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짜야하는지도 중요합니다.
하단 전체 리포트 다운로드를 통해, 더 많은 업종의 교차 사용자 분석을 확인해보세요 !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리서치애드'에서 배포한 2023년 10월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자료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1-15
한국디지털광고협회